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건강과 식생활

자몽과 감기약은 상극?

약과 음식, 궁합은 맞춰봤나요? 

 

우리는 약을 먹을 때 뭐든지 잘 먹고 약을 먹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요. 사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꽤 있습니다. 혹시 아무 것도 모른 채 약을 복용하고 있지는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꼭 한 번 읽어보도록 하세요~!

 

1) 알약을 우유랑 먹어도 된다고?

 

 

[안전상비의약품 - 알약은 반드시 물과 함께 복용!]

 

NO, NO! 알약을 드실 때 급하다고 손에 잡히는 액체라면 뭐든 같이 먹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정말 위험합니다. 알약을 드실 때는 주스, 커피, 우유, 콜라 등과 먹으면 흡수에 영향을 주어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2) 자몽과 감기약은 상극?

 

[안전상비의약품 - 자몽과 감기약은 상극!]

 

자몽과 감기약은 상극입니다. 감기약, 알레르기약에 쓰이는 항히스타민제나 진정제, 면역억제제 등을 자몽과 함께 먹게 되면 약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게 되고 심각한 부작용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자몽과 감기약은 절~대 같이 복용하지 마세요~! ^^

 

 

3) 해열진통제와 감기약은 같이 복용해도 된다?

 

[안전상비의약품  - 해열제와 감기약을 함께 복용해도 될까?]

 

NO, NO! 해열진통제와 감기약은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해열진통제도 감기약도 약한 성분의 약이 아닙니다. 함께 복용하거나 과량복용하게 되면 간의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심혈관계 위험과 위장관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용법과 용량을 정확히 지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 여기서 잠깐! ]


<< 우리 몸에 들어오는 약! 어떻게 흡수 될까요? >> 

- 알약이나 시럽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위, 장 등을 통해 흡수되고 흡수된 약물은 혈액을 따라 온 몸에 퍼지면서 효과를 내죠. 대부분의 약물은 약효를 내고 나서 간이나 콩팥 등에서 배출하기 쉬운 물질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이 모여 소변, 대변, 담즙, 땀 등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의약품에 대한 궁금한 사항! 의약도서관에게 물어보세요~! 

 

요즘도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고 약을 구입하긴 하지만 편의점에서도 안전상비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기에 부작용에 대한 대처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약 복용 후 두드러기나 발열 등이 나타나면 복용을 즉시 중지하신 후에 가까운 약국이나 병원에서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 의약품 부작용 문의 ]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 1644-6223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 홈페이지 
http://www.drugsafe.or.kr

그 외에도 여러분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의약도서관이 있습니다.

 

 

 

 


[의약도서관 - 어플, 의약품 상세정보와 부작용정보를 검색하세요!]
 

 

모바일에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볼 수 있고 부작용 대처법에 대한 내용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편리하고 쉽게 약을 구매할 수 있게된 만큼 스스로 똑똑해져야 한다는 사실~! 명심하시고 똑똑하게 약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일교차 큰 봄날, 감기 조심하시고요~! ^^

 

 

* 자료참조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