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건강과 식생활

알루미늄 제품 안전하게 쓰고 있나요?

"라면은 양은냄비에 끓여야 맛있다?"
양은냄비에 끓인 음식들은 어쩜 그리 맛있는지, 매운탕, 김치찌개 등 특히 탕요리들은 살짝 찌그러진 양은냄비에 담긴 모습에 군침이 돌곤 하죠. 폴리씨만 그런 건가요! 다들 같은 마음이시죠?

 
가볍고 열전도성이 높은 알루미늄은 실생활에서 정말 많이 쓰이고 있어요. 음식물이 빨리 끓고, 들고 옮기기에 가볍고, 녹이 슬지 않으니 주방에 알루미늄 식기 하나쯤은 꼭 있을 거예요. 고기 구울 때, 음식물 포장할 때 쓰는 쿠킹 호일도 알루미늄 재질인데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이고, 쉽게 만날 수 있는 알루미늄 식기에서 알루미늄 성분이 나온다면? 알루미늄 성분에 과다 노출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을 유발하기도 하죠.   사용법과 그 밖의 궁금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알루미늄 제품 안전하게 사용해요!

1) 토마토, 양배추나 소금기가 많은 음식은 싫어요.

토마토, 양배추,레몬 같은 식품을 조리할 경우 알루미늄이 나올 수 있어요. 토마토, 양배추, 레몬은 산도가 높은 식품들인데요. 물 속의 수소이온농도를 나타내는 ph 수치가 낮을 수록 산성 성분이 강하다는 뜻이에요. 쿠킹 호일로 포장하거나, 알루미늄 냄비에 조리하는 것은 피하도록 해요. 염분 즉, 소금기가 많은 간장, 된장도 알루미늄 그릇에 보관하면 좋지 않아요. 

2) 금속수세미로 설거지하면 아파요,

음식물찌꺼기가 묻어 있어 힘주어 닦아내야 할 때가 있죠. 음식물이 묻어 있는 냄비가 알루미늄 재질이라면, 금속수세미로 설거지하지 않도록 해요. 금속수세미가 날카로워 막을 이루고 있는 산화알루미늄이 벗겨질 수 있답니다. 

3) 살살 다뤄주세요, 부드러운 재질의 조리 도구를 이용해요.

알루미늄 그릇, 냄비에 음식물을 담아 조리할 때는 목재 등의 부드러운 조리 도구를 사용하세요. 금속 조리도구는 내용물을 버무리거나 저어주는 사이 산화 알루미늄 피막을 벗겨낼 수 있거든요.

4) 새 제품은 한 번 끓여주세요.

알루미늄 냄비를 새로 샀다면 물을 한 번 끓여서 사용하세요. 산화알루미늄 피막이 더욱 견고해져 내구성이 더 강화된답니다!


알루미늄 식기 안전할까?

대부분의 연구에서 알루미늄은 체내로 흡수되는 양이 적고, 신장에 의해 체외로 배출되어 인체에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인체에 과다 노출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을 유발하는데요. 아직까지는 식기를 통해 섭취되는 알루미늄 양은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또한, 알루미늄 냄비나 호일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식품으로 이행될 우려가 있는 중금속에 대해 식품위생법에서 정한 기준·규격을 설정해 관리하고 있어요. 



Q&A

1) 시중에는 백색, 황색, 검은색 알루미늄 냄비가 유통되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알루미늄 냄비는 양극산화(Anodizing) 과정을 통해 산화알루미늄(Al2O3) 피막을 형성하고, 피막 견고성을 높이기 위해 95℃ 이상의 물이나 가압스팀으로 마감(Sealing) 처리를 해요. 알루미늄 냄비의 색깔은 양극산화 할 때의 온도와 전압, 알루미늄 합금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져요. 

 
※ 양극산화(Anodizing) : 산성용액에 담가 전기를 흘려주는 공정으로 이 과정에 의해 재질 표면을 산화시켜 일정 두께의 투명 유리질 산화알루미늄(Al2O3) 피막을 만듦.

 


2) 알루미늄 식기 제조 시 양극산화(Anodizing)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양극산화 과정을 거치면 열 전도율이 높고, 경도가 강해져요. 또한, 들러붙지 않는 표면을 만들어 긁힘에 잘 견디고, 내구성이 향상되며, 세척이 용이해지죠. 양극산화 과정을 거쳐야 알루미늄 식기의 장점이 극대화된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토마토나 양배추 같은 산이 많은 식품에 의해 알루미늄 식기로부터 알루미늄이 분리되는 것을 줄여주지요.

 
3) 색상이 변한 알루미늄 냄비를 계속 사용해도 되나요 ?

 
오래 사용하여 색상이 변한 알루미늄 냄비는 산화알루미늄 피막이 벗겨져 알루미늄 성분이 나올 수 있어요. 가급적 바꿔주시길 바라요.

 

4) 알루미늄 호일의 양면(광택이 있는 면과 광택이 없는 면) 중 어느 면에 음식을 놓아야 하나요?

 
알루미늄 호일은 2매를 겹쳐서 회전하는 2개의 롤(Roll)사이로 통과시켜 연속적으로 압축하여 얇게 만들어요. 롤러(Roller)에 접촉되는 면은 광택을 띠게 되고, 알루미늄끼리 붙어있는 내면은 광택이 없어지죠. 광택이 있는 면과 광택이 없는 면은 제조 공정 상 발생되는 현상이에요. 어느 쪽을 사용하여도 무관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