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인의 한국 생활

알릴 것이 더 많이 남아 있다!

세계인이 한국인에게 가장 궁금한 것은?

 

지난 10 16일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은 신문을 통해 "구글은 인터넷을 지배하지 않는다. 우리의 검색 결과는 이미 웹에서 행해진 결과를 반영할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정확하거나 나쁜 정보들이 검색되지 않으려면 검색자 스스로 그런 정보를 찾거나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같은 검색을 해도 사용자가 이전에 자주 했던 검색을 기억해서 검색자에게 최대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준다고 하는 등 인터넷을 점점 똑똑해지고 있지만, 구글에서 말했듯이 그런 정보들은 기본적으로 먼저 사람들이 검색한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우리가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듯, 외국 사람들도 인터넷으로 궁금한 것을 검색하겠지요?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에서 사람들은 어떤 한국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고 있을까요?검색자가 많이 찾는 단어를 저절로 조합해주는 자동완성기능을 사용하여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한국의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1. 검색어 Korea

 

가장 먼저 Korea로 검색을 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Korea를 쳤을 때, 가장 많은 검색 결과를 가진 조합어는 Korean arlines였습니다.한국으로 오는 비행편에 대한 검색이 가장 많았나 봅니다.그 다음으로는 영어로 된 한국 신문들의 명이 눈에 뜨입니다.

 

 

2. 검색어 Korean

 

그렇다면 세계인들이 한국인에 대해서는 어떤 정보를 가장 많이 찾을까요?

Korean으로 검색을 해 보았는데요.

 


 

가장 많은 검색 조합어는 Korean Food, 한국음식이었습니다. 두 번째로 높은 Korean airlines과도 거의 1억 건 정도의 차이를 내고 있네요. 세계인의 한식에 대한 관심 증가와 야심 차게 진행되고 있는 한식의 세계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검색어 What Korea

 



 

다음으로는 What korea를 쳐보았는데요. ‘What Korean women like’가 가장 많은 검색 조합어로 나타났습니다. ‘What Korean moms(mothers) like’ 라는 조합어도 특이하네요. 주로 한국의 여성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질문이네요. 한국의 문화, 산업 등과는 동떨어진 결과 뿐이라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4. 검색어 Why Korea

 


 

다음은 검색어 ‘Why Korea’를 입력해보았습니다.

가장 많은 검색 조합어를 차지한 것은 ‘Why Korean people’였답니다. 한국인들의 행동 양식 등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Why Korean girls’라는 결과는 두 번째로 많은데요. 위의 ‘What’에 대한 검색도 그렇고 ‘Why’에 대한 검색도 그렇고, 한국 여성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5. 검색어 Where Korea

 

다음은 Where Korea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한국은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 하는 조합어가 나오네요.

한국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한국에 대해 잘 모르는 세계인이 많은 것 같습니다.

 

 

6. 검색어 When Korea

 

다음은 When korea에 대한 결과입니다.

 

아무 것도 뜨지 않았습니다. 한국의 풍속 등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많은 조합어가 나올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알릴 것이 더 많이 남아 있다!

 

다시 한번 구글 관계자의 말을 빌어오자면 검색 결과는 이미 웹에서 행해진 결과를 반영할 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겠지만, 아주 많은 사람들은 아직 한국에 대해 모르는 것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질문이 아직 좁은 범위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인이 한국을 더 검색하고, 한국에 대해 궁금증을 품을 수 있도록 더 많은 것을 알리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국민 하나하나의 힘이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Korea로 검색을 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Korea를 쳤을 때, 가장 많은 검색 결과를 가진 조합어는 Korean arlines였습니다.한국으로 오는 비행편에 대한 검색이 가장 많았나 봅니다.그 다음으로는 영어로 된 한국 신문들의 명이 눈에 뜨입니다.

 

 

2. 검색어 Korean

 

그렇다면 세계인들이 한국인에 대해서는 어떤 정보를 가장 많이 찾을까요?

Korean으로 검색을 해 보았는데요.

 


 

가장 많은 검색 조합어는 Korean Food, 한국음식이었습니다. 두 번째로 높은 Korean airlines과도 거의 1억 건 정도의 차이를 내고 있네요. 세계인의 한식에 대한 관심 증가와 야심 차게 진행되고 있는 한식의 세계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검색어 What Korea

 



 

다음으로는 What korea를 쳐보았는데요. ‘What Korean women like’가 가장 많은 검색 조합어로 나타났습니다. ‘What Korean moms(mothers) like’ 라는 조합어도 특이하네요. 주로 한국의 여성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질문이네요. 한국의 문화, 산업 등과는 동떨어진 결과 뿐이라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4. 검색어 Why Korea

 


 

다음은 검색어 ‘Why Korea’를 입력해보았습니다.

가장 많은 검색 조합어를 차지한 것은 ‘Why Korean people’였답니다. 한국인들의 행동 양식 등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Why Korean girls’라는 결과는 두 번째로 많은데요. 위의 ‘What’에 대한 검색도 그렇고 ‘Why’에 대한 검색도 그렇고, 한국 여성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5. 검색어 Where Korea

 

다음은 Where Korea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한국은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 하는 조합어가 나오네요.

한국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한국에 대해 잘 모르는 세계인이 많은 것 같습니다.

 

 

6. 검색어 When Korea

 

다음은 When korea에 대한 결과입니다.

 

아무 것도 뜨지 않았습니다. 한국의 풍속 등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많은 조합어가 나올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알릴 것이 더 많이 남아 있다!

 

다시 한번 구글 관계자의 말을 빌어오자면 검색 결과는 이미 웹에서 행해진 결과를 반영할 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겠지만, 아주 많은 사람들은 아직 한국에 대해 모르는 것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질문이 아직 좁은 범위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인이 한국을 더 검색하고, 한국에 대해 궁금증을 품을 수 있도록 더 많은 것을 알리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국민 하나하나의 힘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