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컴퓨터관련

3월 20일 전산망 마비와 관련하여 악성코드 전용백신을 보급해요

KBS·MBC·YTN·신한은행 등 언론·금융사 전산망 마비와 관련, 외부로부터의 해킹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3월 20일 15:00부로 사이버위기 ‘주의’ 경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주의 경보가 발령되면 모니터링 인력이 3배이상 증원되며, 정부합동조사팀이 구성되어 현장조사 및 대응 추진합니다.


 
 
※ 사이버위기 경보단계 :  정상→관심→주의→경계→심각

 


이에 따라 3월 20일 방송통신위원회, 행정안전부, 국방부, 국가정보원 등 10개 부처 담당관 참석 아래 ‘사이버위기 평가회의’를 개최, 사이버위기 ‘주의’ 경보를 발령하였으며 원인 조사에 착수하였으며, 정부통합전산센터 등 국가 및 공공기관은 피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정부합동조사팀이 방송사, 신한은행 및 LG U+를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악성코드 전용 백신 배포
 

 
그리고, 이번 전산망 마비 관련 악성코드를 탐지 및 치료할 수 있는 전용백신을 개발, 보급합니다.
이번 악성코드는 컴퓨터 부팅 불가 및 디스크 파괴 등을 일으키며, 2013년 3월 20일 14시에 동작하도록 예약된 코드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악성코드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전용백신을 다운받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단,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이미 디스크가 손상된 경우에는 디스크를 복구할 수는 없으며, 디스크 손상이 발생되지 않은 경우에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백신을 이용하실 경우 PC를 부팅하기 전, PC 시간을 20일 14시 이전으로 설정한 후, 전용백신을 다운받아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호나라(www.boho.or.kr)에서 다운로드 가능 -

 

KISA 보호나라(www.boho.or.kr)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맞춤형 전용백신” 메뉴에서,
152번 Trojan.Win32.KillMBR.B 치료용 전용백신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 및 실행하세요.

 

 
Q. 맞춤형 전용백신이란? 
A.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최근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개인정보유출, DDos 공격 등 사회적, 경제적 피해를 유발하고 있는 악성코드 감염PC의 확산을 막기 위하여 전용백신을 무료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전용백신이란 특정 악성코드를 진단/치료할 수 있는 백신으로 PC에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예방을 위한 시스템 감시 및 정기적인 업데이트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Q. 기존 백신을 사용중인데, 맞춤형 전용 백신을 실행해야 하나요?
A. 악성코드 감염예방을 위해서는 전체 치료기능을 제공하는 정품 백신 사용을 권장합니다. 다만, 백신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도 업데이트를 하지 않거나, 관심부족으로 실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최근 KISA로 신고된 특정 DDoS 악성코드 등 감염여부는 본 전용백신을 통해 검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팅 전 PC 시간 설정 및 전용백신 다운로드
 

 
1. PC 시간 변경
1) 컴퓨터를 부팅하세요 (전원을 켜세요.)
2) CMOS 설정에 들어갑니다. (F2키 또는 DEL키 입력하세요.) 
3) 일시를 임시적으로 2013년 3월 20일 14시 이전으로 변경합니다.

2. 전용백신 다운받기
http://www.boho.or.kr/kor/download/download_03_1.jsp 사이트에서 백신을 다운받으세요.

3. 다운로드 받은 전용백신을 실행하여, 해당 악성코드 검사 및 치료를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