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건강과 식생활

환절기 대표 질환 독감!

일교차가 큰 환절기, 건강에 신경쓰고 계신가요? 무더웠던 여름은 자취를 감추고, 높고 푸른 하늘과 울긋불긋한 단풍이 물드는 가을을 맞았습니다.^^ 이렇게 계절이 바뀌는 시기를 ‘환절기’라고 합니다.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건강에 빨간불이 켜지는데요. 특히 노인이나 만성질환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더 조심해야 합니다. 이럴 때 챙겨야 할 것이 바로 예방접종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환절기에 조심해야 할 질환과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 대표 질환 독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아요!
환절기에 조심해야 할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인플루엔자’입니다. 우리가 흔히 ‘독감’이라고 부르는 질환죠. 독감이라고 해서 감기와 혼동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종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했는데도 감기에 걸렸다고 하시는데요, 독감과 감기는 엄연히 다른 병이랍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았다고 해서 감기에 걸리지 않는 건 아닌 거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인플루엔자에 감염되면 1~4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38℃ 이상의 갑작스런 고열, 근육통, 두통, 인두통, 마른기침 등이 나타나고, 콧물, 코막힘, 복통, 구토 등의 증상도 함께 보입니다. 다행히 회복은 빠른 편이지만, 무기력, 피로감, 잔기침 등의 증상은 오래 지속되는 편입니다. 인플루엔자도 세균성 폐렴, 심근염, 뇌염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죠.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면 인구의 10~20%가 감염된다고 하는데요, 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영유아, 임산부 등이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인플루엔자는 12월~1월 사이, 2~4월 사이에 유행하는 편이기 때문에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전 10월에서 12월 사이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법은 나이에 따라 달라요.    6개월~만 8세의 경우엔 2010년 7월 1일 이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2회 이상 받지 않았다면 2회 접종해야 합니다. 만9세 이상부터는 매년 1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전국 보건소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무료예방접종 실시!
9월 말부터 전국 보건소에서 만 65세 이상 노인 즉, 1948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분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독감) 무료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접종을 하러갈 때는 관할 읍면동에서 배부한 무료예방접종권과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제천시는 인플루엔자(독감) 무료예방접종 대상 나이를 낮추었습니다. 195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만 61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민간위탁 의료기관을 통해 무료예방접종을 진행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 확인하기 (출처:질병관리본부)]

 

 

 《 인플루엔자(독감) 우선접종 권장대상 》  

 

   - 만성폐질환자, 만성심장질환자
   -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 만성간질환자, 만성신질환자, 신경-근육 질환, 혈액-종양 질환, 당뇨질환,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18세 소아
   - 65세 이상의 노인
   - 의료인
   - 만성질환자,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거주하는 자
   -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자
   - 임산부
   - 50-64세 인구
   - 생후 6개월-59개월 인구

 
 《 인플루엔자(독감) 생활 속 예방수칙 
 
   1.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예방접종 대상자는 예방접종을 꼭 받습니다. 
   2. 손을 자주 씻고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킵니다.
   3.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수건이나 휴지로 입을 가립니다.
   4. 발열과 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의 호흡기 증상이 보이면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5. 인플루엔자 유행 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가급적 피합니다.
   6. 인플루엔자가 의심되는 증상이 보이면 즉시 진료를 받습니다.

 


 
폐렴, 얕보지 마세요! 폐렴구균 무료예방접종을 꼭 받아요!
교통사고보다 사망 확률이 더 높은 질병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정답은 ‘폐렴’입니다. 다들 고개를 갸우뚱하실 텐데요. 얼마 전에 나온 2012년 사망원인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폐렴으로 사망한 한국인은 인구 10만 명당 20.5명으로, 유방암, 대장암, 교통사고를 제치고 전체 사망 원인 중 6위를 차지했습니다. 50대 이상 성인으로 범위를 좁히면 폐렴이 감염질환에 의한 사망 원인 1위! 페렴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질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폐렴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폐렴구균’입니다. 세균성 페렴 질환의 44%가 폐렴구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데요, 건강한 사람에게는 큰 문제가 안 되지만 면역력이 약해지면 폐렴구균은 폐렴, 수막염 등의 질환을 일으킵니다. 사람의 기도에 있는 폐렴구균은 직접 접촉하거나 기침, 재채기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퍼집니다. 폐렴구균 감염에 따른 페렴은 1~3일의 잠복기 후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가래를 동반한 기침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뇌막염의 경우에는 고열, 두통, 구토 증상이 발생합니다. 


 

전국 보건소에서 폐렴구균 무료예방접종 실시!

우리나라 폐렴구균 예방 접종률은 매우 낮은데요, 2010년 국내 65세 이상 폐렴구균 예방접종률은 0.8%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는 미국의 59.5%와 비교하면 매우 큰 차이입니다.

 
 
정부는 지난 5월부터 두 달 간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페렴구균 무료예방접종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폐렴구균 무료예방접종은 올해 처음 실시했는데요, 오는 11월부터는 접종대상을 65세 이상으로 확대해 전국 보건소에서 무료예방접종을 다시 시행합니다. 매년 접종해야 하는 인플루엔자(독감)과 달리 페렴구균 백신은 65세 이후 1회 접종만으로 완료됩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연령층이 폐렴구균에 감염되면 중증 합병증 발생 및 사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꼭~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구균 접종대상 》

   ① 23가 다당 백신
       - 65세 이상의 모든 노인
       - 폐렴구균 감염의 위험이 높은 2세 이상의 소아청소년 및 성인
   ② 단백결합 백신(10가, 13가)
       - 2개월~5세 미만의 기저 질환이 없는 영아 및 소아
       - 폐렴구균 감염의 위험이 높은 2개월~18세 소아청소년

 
 폐렴구균 접종시기 
 
   ① 23가 다당 백신 : 비장적출술, 인공와우 이식술, 항암치료나 면역억제요법 시작 시 최소한 수술 2주전에 접종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첫번째 23가 다당 백신 접종으로부터 5년이 경과한 후 1회에 한하여 재접종
    :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무비증, 면역기능이 저하된 질환을 가진 소아청소년과 성인, 65세 이전에
      첫번째 다당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65세 이상이 되었을 경우
   ② 단백결합 백신(10가, 13가)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
       - 12~15개월에 추가접종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필수예방접종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평상시 보건소에서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맞으려면 일반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데요,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이번에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무료예방접종을 이용하시면 더 좋겠죠. 이번 예방접종일정이 끝나면 병원에서 돈을 내고 접종해야 하니까요~^^
 
 
인플루엔자는 가을에서 봄에 유행하는 계절독감이기 때문에 3월에서 9월까지는 접종받을 수 없고, 10월부터 2월 사이에 보건소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지역 보건소마다 무료예방접종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보건소에 연락해 예방접종이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또, 어린이 필수예방접종은 일반 병원 접종 시 5천원의 본인 부담금을 내야 하지만, 보건소에서는 무료입니다.^^ 일반 병원과 보건소의 예방접종 백신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신데요, 국내에 유통되는 모든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전성과 효과를 승인받은 것들입니다. 제품에 따라 질병예방 효과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아이들 접종비용이 부담된다면 보건소를 적극 이용해 보세요!^^
 

 

 
내년부터는 어린이 필수예방접종 11종이 모두 무료?! 정책공감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http://blog.naver.com/hellopolicy/150176439943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예방접종을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쌀쌀하므로 보건소 무료예방접종을 받기 전에 야외에서 오랫동안 서있지 않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세요. 예방접종은 몸이 건강한 상태에서 받아야 합니다. 예방접종 당일 자신의 건강상태와 평소에 앓고 있는 병에 대해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예방접종 후 몸에 이상반응이 나타났을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접종 후 30분 정도는 보건소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