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메카, 도쿄 한복판의 한식세계화
KOTRA 국가브랜드 맵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이 본 대한민국 대표 이미지에 ‘한국음식’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조선닷컴
한국음식은 세계인들에게 한국을 상징하는 문화아이콘입니다. 즉 ‘한식세계화’ 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는 세계 각지에서 이미 한식세계화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중 한곳인, 도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쿄에는 많은 한국인이 살고 있습니다. 한국인은 주로 신주쿠, 우에노, 아카사카를 중심으로 독특한 상권을 이루어가며 한인 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내에서 불고 있는 ‘한식세계화’라는 화두에 맞춰 일본 한복판에는 한국 음식점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도쿄 안의 한국 거리
1. 신주쿠
2. 우에노 특히 아메요코의 한국상점은 오래 전 한국음식과 식품이 귀하던 시절에 유학생들과 주재원들이 김치나 식품을 사기 위해 애용하던 추억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3. 아카사카
배용준, 한국 전통 음식을 소개하고 문화 교류에 앞장서다
배용준은 2006년부터 한국 전통 음식 문화를 일본에 알려왔습니다. 한국 궁중 음식점을 차렸는데요.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아시아 문화 교류의 장소가 되기를 바라며 개업한 고시레는 도쿄의 미식가들이 찾는 맛집으로 금세 자리잡았습니다.
* 고시레는 우리가 제사나 고사를 지낼 때, 조상들이나 신에게 감사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신에게 ‘잘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소서’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배용준은 지금까지 '고시레 도시락' 1탄과 2탄, '고시레 김치', '고치레 김', '고시레 유자차' 등 한국의 대표적인 먹을거리를 속속 선보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요.앞으로 배용준은 바로 이곳, 고시레에서 한국 전통 음식 문화 중 고유의 술인 막걸리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아시아 투데이
한국인 맛집이 현지에서 국제교류의 장이 됐으면 한다는 배용준씨의 소망처럼 우리의 맛이 도쿄를 방문하는 세계인의 입맛까지 사로잡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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