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지구환경관련

<한농칼럼> 친환경 유기농업과 자연순환 농업의 발전 방향 1

 

 

<한농칼럼> 친환경 유기농업과 자연순환 농업의 발전 방향 1

친환경 농업의 정의     

 


     친환경 농업은 합성농약,화학비료등 화학투입자재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유기질  비료의 사용, 저독성 농약의 개발,생물학적병충해방제 등을 보다 많이 도입하여 지역 자원과 환경을 보존하면서, 장기적으로 일정한 생산성과 수익성을 확보하고, 안전식품 을 생산하는 21С 의 새로운 농업 형태이다.동시에 혼작과 윤작등을 증가시키고,경종과 축산을 결합한 유축순환농업으로 토양생태계를 보전하며 생물 종 당양성을 유지하여 내병성을 기르고 동.식물과 미생물등에 의한 물질순환능력을 회복시켜 자연생태계조건과 가깝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친환경농업(environment benign agriculture)은 농업과 환경의 조화로 지속가능한  농업생산을 유도하여 농가소득을 증대하고,환경을 보존하면서 농산물의 안전성도 동시에 추구하는 농업이라고 할수 있다.결론적으로 친환경농업은 유기농업을 포함하여 저투입농법(low input sustainable griculture,LISA)까지를 포괄하는 보다 환경친화적인 농업을 의미하며,농업의 경제적 생산성만을 주로 고려하는 관행농업에서 탈피하여 농업과 환경,식품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농업이라고 할수있다.
 
    친환경농업은 장기적인 이익추구,개발과 환경의 조화,단작중심이 아닌 순환적 종합 농업체계,생태계 메커니즘을 활용한 고도의 농업기술을 의미하며,화학비료와 농약의 저투입,적절한 비배관리와 경영을 통하여 현재의 농업생산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농법이다.
    
    친환경 농업에는 유기농업의 특수농법뿐만 아니라,병해충 종합관리(IPM)작물양분 종합 관리(INM),천적과 생물학적 기술의 통합이용,윤작등 흙의 생명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농업환경을 지속적으로 보존하는 모든형태의 농업이 포함 된다.환경친화형 농업, 환경조화형 농업, 환경 보존형농업,지속농업 등은 모두 친환경 농업을 가리키는 것이다.
 
    FAO/WHO CODEX 유기식품규격에서는 유기농업을 “농업생태의 건강,생물의종 다양성 생물학적 순환및 토양생물학적 활동을 촉진,증진시키는 하나의 총체적 생산관리체제“ 라고 정의 하며,유기적(organic)인 뜻은 농장을 유기적 조직체(organic system)와 같은 것으로 보는 최상의 용어이다.즉 농장내에서 토양의 무기영양분,유기물,미생물,곤충,식물 가축,인간 등 모든 구성요소가 밀착되어 안정된 통일체를 창조하기위해 각각 상호작용을 한다는 의미이다. 다시말해서,퇴비,즉 유기질 비료만을 사용하여 토양비옥도를 유지,증진시키는것은 유기물 농법(organic matter farming)이며,유기농법(organic farming)이  아니다.농장내에서 모든 영농요소가 유기적관계로 총체적 생산관리체제하에서 작물 을 생산한다는것은 윤작,두과작물과 녹비작물(綠肥作物)의 재배를 통한 토양비옥도 증진,토양진단에 의한 최적시비,유축 순환농업을 통한 유기농업을 가리킨다.
 
    친환경 유기농업의 핵심원리는, 건강한 토양과 비옥도유지,생물의 종 다양성,유기체(organism) 의 상호 의존성,농장 외부자재 투입의 비의존성,농업체계의 한부분으로 생태계 전체를 완전하게 관리하는 총체적 생산체계(holistic production management)가 핵심 윈리  이다.
 
   친환경  유기농업은 화학비료와 합성농약을 사용하지않는다는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유기농업을  단순히 비화학적인 영농방법일 뿐이라고 보는것은 유기농업이 환경을 파괴하지않을뿐만 아니라.오히려 환경보존과 생태계에 유익하다는 커다란 의미를 처음부터 완전히 무시한 커다란 오해이다.만약,유기농업이 관행농업을 모방하여 오직 화학비료와 합성농약의 사용만을 금지한것이었다면 유기농업은 아마도 실패하고 말았을것이다.유기농업은 화학비료와 합성농약과 같은 유해물질들을 사용하지않는다는것 이상의 것이며,오히려 건강한 생태계를 적극 조성해 가는 영농방법이라는 점이다.이것이야말로 소비자들이 의문점을 갖고있는 무농약재배와 유기재배 표시의 차이점이라고 할수있다.그러나 이것도 유기농업 기본원리의 일부분일뿐이다.유기농업에서는 무엇보다도 건강한 토양만들기와 토양비옥도의 유지,증진을 중요시 한다.또한 자연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지못하는 단작중심이 아니라,농장내의 식물과 동물의 여러종이 다양하게 존재하도록 하는일에 실천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장내의 모든 생명체는 상호 연관되어있으며,하나의 생명체는 또다른 생명체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상호의존성은 자연의 생명체가 총체적환경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전체적개념을 이끌어가고 있기 때문이다.이러한 유기농장 생태계 전체의 틀 안에서 효과적인 물질순환,자연자원의 이용,건강한 가축사양,농장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자원사용을 최소화하는 생태적인 병충해 제어와 잡초제어등의 기술들을 농장마다,작물의 종류에 따라,기상과 지역에 따라,적절한 대응책을 사용하는것이 친환경 유기농업이다.
 
친환경 유기농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다음과같은 유기농업의 원칙과 추구하는 목적을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즉 유기농업은 환경생태계의 보호,토양쇠퇴와 유실의 최소화,환경오염의 최소화,생물학적 생산성의 최적화,자연환경의 우호적 건강성 촉진 등을 추구하고 있고,유기농업 생산체계의 목적은 생물학적 생산력,환경의질, 공동체의 건강을 최적화 하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