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건강과 식생활

친환경 에너지 타운건설

psx002tg177745.jpg
 
매립·소각장 등에서 에너지를 생산해 수익을 내고 이를 주민복지에 쓰는 ‘친환경 에너지타운’ 구축 사업이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내년부터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그동안 주민기피시설로 여겨졌던 매립, 소각장, 오염물질 처리시설을 친환경 에너지시설로 전환하고, 문화·관광 자원과 연계해 마을 공동의 수익을 창출하는 ‘친환경 에너지 타운’ 시범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시범사업을 통해 수익형 모델을 개발한 뒤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계획을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사업 모델은 음식물 쓰레기, 축산분뇨 등 폐자원과 바이오매스를 이용해 열·전기 등의 에너지를 생산, 주변 지역에 공급하고, 주민 복지를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명박 정부 때 추진했던 ‘저탄소 녹색마을’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셈입니다.
 
이를 위해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관계부처 특별팀(TF)을 꾸려 시범사업 유형과 추진체계 등을 4월까지 마련할 계획이고 시범사업은 환경부가 주관합니다. 환경부는 본부와 환경공단, 전문가, 지자체 등으로 추진단을 꾸려 시범사업 설계와 진행 등 전 과정을 관리하게 됩니다.
 
 윤성규 환경부장관은 “금년 중 수익형 모델개발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해 2015년부터 전국으로 성공사례를 확산시키겠다”며 “100%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지, 정부·지자체·민간 간 매칭 방식으로 갈 지는 TF에서 결정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환경부는 최근 기록적인 폭설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과 관련, 전국 50곳에 ‘기후변화 안심마을’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는 폭염, 한파, 홍수 등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결과를 토대로 선정되며 주택개량사업, 침수 차단시설, 폭염대비 쿨링존 조성 등이 지원되고 올해 2곳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