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인의 한국 생활/한국 생활이야기

꽃이 피는 소리가 들리세요?


봄이 오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것은? 폴리씨는 꽃구경을 가고 싶어요. 하얀 눈과 얼음이 가득한 겨울을 지나 꽃들이 저마다의 아름다움을 뽐내는 풍경은 감동스럽기 그지없어요. ^^ 그 중에서도 ‘벚꽃’은 봄에 만나는 대표적인 꽃이 아닐까 해요. 기상청에서 벚꽃 개화시기를 공개했는데요, 올해는 다른 해보다 조금 더 일찍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요!


올해 벚꽃 개화는 평년보다 3일 정도 빠르고, 작년보다는 8일 정도 빠를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하고 있어요. 어제 제주 서귀포에는 벚꽃이 피었고요, 앞으로 남부지방은 23일(토)~4월 1일, 중부지방은 4월 2일~13일 사이에, 경기북부와 강원북부 및 산간지방은 4월 13일 이후에 벚꽃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2013년 주요 도시 벚꽃 개화 예상시기 지도]

벚꽃의 개화 시기는 2월과 3월 기온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아요. 2월과 3월 상순의 지역별 기온과 3월 중·하순의 지역별 예상기온을 토대로 언제 꽃이 필 것인지 예측하죠. 올해 2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했고, 3월 상순 기온은 평년보다 높았어요. 이를 바탕으로 기상청은 개화시기가 평년보다 2~6일 빠를 것으로 내다보는 것이랍니다. 

 
한편, 중부지방은 3월 중순 이후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개화시기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벚꽃이 피고 만개할 때까지 보통 일주일 정도가 걸리는데요. 이를 고려해 보면, 벚꽃의 절정은 제주도 25일 경, 남부지방 30일~4월 8일 경, 중부지방 4월 9일~20일 경으로 예측할 수 있어요. 

[2013년 주요도시 벚꽃 개화 예상시기]

위의 표를 참고하면 각 주요 도시의 개화시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벚꽃놀이로 유명한 지역의 개화 시기도 따로 준비했고요. 


 * 벚꽃의 개화 *


 

개화란 꽃봉우리가 피었을 때를 말하나, 벚꽃 등 한 개체에 많은 꽃이 피는 다화성식물은 한 개체(대표 나뭇가지에서 한 묶음의 꽃봉오리)에서 세 송이 이상 완전히 꽃이 피었을 때를 개화일로 본다.



벚꽃, 유채꽃, 철쭉 개화 상황은 기상청 사이트에서~!

개화 시기 외에 진행 상황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상청 사이트에서는 벚꽃, 유채꽃, 철쭉의 ▲개화 전 ▲개화 ▲만개 상태를 알려주고 있답니다.



기상청 메인화면에서 날씨-관측자료로 입장해 주세요. 그러면 왼쪽 계절관측자료 메뉴에서 봄꽃개화현황을 발견할 수 있어요.


'봄꽃개화현황'을 클릭하시면 벚꽃, 철쭉, 유채꽃의 개화 현황을 볼 수 있는데요. 각 시기 별로 사진도 첨부하여 더욱 생생한 모습을 보여줘요. 위의 사진을 보면 지금 유채꽃이 만개했다고 표시하고 있네요.


벚꽃보러 꽃놀이 가자~!

시간을 들여 나들이를 떠나려는 분들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폴리씨가 간단하게 전국의 벚꽃 축제를 정리해 봤어요. 곳곳에서 피어나는 벚꽃은 멀리 떠나지 않아도 만날 수 있는데요. 학교 교정, 우리 동네 골목길, 공원 등 나만 알고 있는 최고의 벚꽃놀이 장소, 하나쯤은 있지 않나요? 

반가운 봄이 왔어요~ 집에만 있지 말고 아리따운 꽃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봐요~!